주식

생각들 2011. 8. 9. 20:18
미국의 무책임함으로 촉발된 위기가 한국을 강타하면서 주가가 정신없이 떨어지고 있다.(아시아 국가중에서도 유독 한국이 정도가 심하다.) 사람들은 자신이 집권하면 이듬해 주가지수 3천, 임기내에는 5천까지 갈거라 호언했던 후보시절의 발언까지 찾아내어 그를 비난하기 바쁘고 섣부른 기대로(그리고 그만큼의 욕망으로) 혹은 대출받아, 혹은 퇴직금으로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던 개미들은 아우성을 친다.

하지만 조금만 둘러보면 역사상 그 어느때보다 생산력이 높고 소비수준이 높아진 지금 역으로 살 집 마련하는 것과 먹고사는 문제에 고통받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것이 자본주의의 비정한 본래 모습. 내재적 모순으로 인해 공황이라는 낭떠러지가 기다리는 곳으로 흘러가는게 그토록 좋아하는 시장만능주의의 필연적 결말이란 말이다.

그리고 불황이 아니더라도 주식시장이란 투전판이다. 내가 돈을 벌려면 그만큼 잃는 사람이 있게 마련. 내가 공돈 벌어 집을 늘여가고 비싼 차를 탈 수 있는걸 축복이라 여길때 어딘가에선 그만큼의 돈을 잃은 사람이 길거리로, 한강으로 내몰린다. 직접 피해자의 얼굴을 보며 돈을 빼앗는 것은 아니지만 주식시장에 뛰어든 모두는 잠재적 공범이다. 물론 피해자가 되어 버릴 공산이 훨씬 크다만..(불을 보면 제가 타죽을줄 모르고 뛰어드는 불나방을 사람이 비웃을 수 있을까?)
Posted by 안신원
,